고려와 조선의 지방통치 제도의 차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04:45
본문
Download : 고려와 조선의 지방통치 제도의 차이.hwp
필요하신 분에게 참고할만한 내용이 되시길 바라며,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Download : 고려와 조선의 지방통치 제도의 차이.hwp( 19 )
Ⅰ. 머리말
Ⅱ. 고려시대의 지방행정조직
Ⅲ. 조선시대의 지방행정조직
Ⅳ. 맺음말
고려시대에는 신라시대 이래 불상‧종‧석탑 등을 조성하거나 法會에서의 대규모적인 노동력 및 경제력 제공 등 불교신앙활동을 벌여온 香徒가 있었는데 이들은 점차 지방자치단체로 변신하고 호장들의 지도를 받은 것은 이러한 사실을 나타내는 것이다.
Ⅲ. 조선시대의 지방행정조직
조선시대에는 전국을 京畿‧忠淸‧慶尙‧全羅‧黃海‧江原‧永安(咸鏡)‧平安 등 8道로 나누고, 도 아래에는 부‧목‧군‧현을 두었다. 도에는 觀察使가 파견되었는데 그는 方伯이라 하여 자기 관할 하에 있는 모든 군현의 지방관, 즉 府尹‧牧使‧郡守‧縣令 등을 통할 감독하였다. 이 watch사는 지방의 병권을 함께 통합하였으므로 지방세력화할 위험이 있어 360일 임기에 단임으로 제한되었다. 향촌에는 토성을 가진 각 성씨 집단의 대표들이 읍사조직에 참여하고 지방재지세력으로 주도적 활동을 하고 있었다.



설명
지방통치 방식에 있어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차이를 알아보고 어떠한 발전이 있었는지 살펴봤스니다.
지방관의 임무는 ‘守令7事’라 …(투비컨티뉴드 )
다. 필요하신 분에게 참고할만한 내용이 되시길 바라며,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 고려와 조선의 지방통치 제도의 차이법학행정레포트 ,
순서
,법학행정,레포트
고려와 조선의 지방통치 제도의 차이
레포트/법학행정
지방통치 방식에 있어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차이를 알아보고 어떠한 발전이 있었는지 살펴봤스니다. watch사 및 수령 등 지방관들은 모두 자기 출신지역에는 부임하지 못하도록 하였으니 이는 相避라 하여 친족과의 연결을 막으려는 의도에서였다. 군현의 수령은 직접 대민통치를 담당하는 소위 牧民官이었는데 이들의 임기는 1800일로 정해져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