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의 공유화와 무역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7:08
본문
Download : 토지.hwp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장량은 매년 늘어나고 있따 중요한 것은 자원 부존량이 유한한가 아닌가의 문제가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발전하고 시추하는가의 문제이다. 석탄도, 석회석도, 석유도 모두 인간이 만들었다고 할 수 없다. 그런데 그 가격은 그림자에 불과하다. 아니, 부존량이 유한할수록 시장의 necessity 은 더욱 절실해 진다. .
그러나 사람들은 가격만을 문제시 한다. 그런 정책으로는 아무리 해도 땅을 넓힐 수 없다. 이들은 부존량이 유한한가의 여부가 아니라, 그 자원들이 얼마나 인간에게 유용한 형태로 존재하는가의 문제이다. 즉 진정한 자원이란 인간에게 유용한 형태로 존재하는 것에 국한된다
■ 제안 토지는 보통의 상품과는 다르기 때문에 국가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 가격이 그렇게 올라야 비로서 1백 평을 차지하고 있던 사람이 50평으로 점유면적을 줄이게 된다
시장의 유용성은 그 대상이 인간의 창조물이든 아니든, 또 그 부존량이 유한하든 아니든 관계없이 유효하다. 투기억제에 대한 집착도 그런 것들 중 하나이다. 토지 부존량이 유한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시장의 힘에 맡길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유한성이란 것 때문인지 부동산 억제정책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따 부동산 투기억제정책이라든지 재개발 제한 정책이라든지, 토지의 국유화정책등 모두가 시장경제의 자유를 제한하고 있는 것들이다. 착각이 발생하는 이유는 가격에 있따 1백 명이 2백 명으로 증가하면 가격이 뛸 수밖에 없다. 쓸 땅은 정해져 있는데 사람은 늘어났으니 땅의 가치는 당연히 높아진다.
■ 토지국유화시 나타날 問題點들
토지 국유화 재건축 토지 공유화 토지규제 / ()
토지 국유화 재건축 토지 공유화 토지규제 / ()
■ 재건축은 규제되어야 하나?
■ 재건축에 대한 규제
레포트 > 공학,기술계열





아주 간단한 원리를 잊고 사는 경우가 많다.
토지의 공유화와 무역관리
순서
Download : 토지.hwp( 68 )
토지는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고, 또 절대적인 양이 유한하다는 것은 사실이다. 쓸 수 있는 땅을 직접 늘리는 것만이 유일한 수단이다. 지구상에 얼마나 많은 석유가 매장되어 있는지 알지 못하지만, 그 양이 유한할 것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토지가 그런 성격을 가졌다고 해서 토지를 시장에 맡겨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논리의 비약이라고 본다. 다시 말해서 가격만 낮추면 예전처럼 넓게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가격이 오르는 것은 그런 가치 증가의 표현이다.■ 토지의 국유화는 가능한가?
따지고 보면 이 세상에는 인간이 만들지 않은, 그리고 부존량이 유한한 자원들이 수도 없이 많다.
■ 토지 및 주택 국유화(공유화) 주장의 근거들에 대한 평가
토지 국유화 재건축 토지 공유화 토지규제
다. 토지는 인간이 창조할 수 없다는 논리도 그런 주장에 한 몫을 거든다. 종합토지세, 토지초과 이득세, 비업무용 토지에 대한 중과세 등의 투기억제정책 들은 모두 그런 발상에서 비롯되었다. 이제부터는 이들의 necessity 에 대해 알아보자.
설명
■ 재건축 규제의 부작용
석유매장량의 수치는 이런 사실을 잘 드러내 준다. 인간에게 유용하지 않는 자원이라면 있으나 마나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