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지수와 현실과의 괴리:통계물가와 체감물가와의 관계 중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08:12
본문
Download : 200702시사경제론A.hwp
2) 물가지수 이용 시 유의점
Download : 200702시사경제론A.hwp( 71 )
1965년 기준지수부터는 경제기획원 조사통계국이 한국은행으로부터 인수하여 전국의 주요 도시를 포함하는 “전 도시 소비자물가지수”를 작성 및 발표하였다.
Ⅲ. 결 론
2. 통계물가와 체감물가
순서
: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조사는 해방 전 경성상공회의소에서 서울의 10여 개 품목의 소매가격을 조사한 것이 그 효시이다. 그 당시에는 상품과 서비스 중 상품만을 대상으로 작성하였으며, 서비스 요금까지를 포함한 소비자물가를 작성한 것은 1955년 기준 “서울소매물가지수”부터였다. 그 후 매 5년마다 소비지출구조 變化(변화)를 반영하여 물가지수를 개편해 왔으며, 현재는 통계청에서 2000년을 기준년으로 소비자물가지수를 작성 및 발표하고 있다. 소비자물가지수의 기초 資料인 가격조사는 농축수산물의 경우 상대적으로 변동이 잦아 월 3회를 조사하고, 공업제품과 서비스는 월 1회 조사한다. 단일 조사제품으로 가격변동을 대표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품목의 경우에는 두 개 이상의 복수 제품을 선정하여 조사한다. 대표 조사품목(예: 라면)에서 세부적으로 실제 조사하는 제품(예: 용기라면, 봉지라면)은 시長點유율이 높고 지속적으로 가격을 조사할 수 있는 것을 선정한다. 그 이후 1945년 8월 하순부터 이를 조선은행(한국은행의 전신)에서 인수하여 조사하였으며, 1947년을 기준으로 한 “전국소매물가지수”를 작성 발표하였다.
소비자물가지수와 현실과의 괴리:통계물가와 체감물가와의 관계 중심
① 소비자물가조사의 연혁
1. 소비자물가지수
Ⅱ. 본 론
2) 차이요인의 해소 노력
1) 소비자물가 조사방법
1) 물가지수의 이용
3. 통계물가와 체감물가의 관계의 실례
: 소비자물가는 가구에서 생활을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 516개 품목을 선정하여 매월 같은 조건으로 동일하게 조사한다.
Ⅱ. 본 론
4. 물가지수의 이용
1. 소비자물가지수
설명
소비자물가지수 통계물가 체감물가 물가지수
[표3] 2000년과 2004년의 소비자물가지수 및 관련지수
1) 소비자물가 조사방법
1) 통계물가와 체감물가의 차이 요인
[표1] 가중치 모집단 산출 formula
소비자물가지수 통계물가 체감물가 물가지수 /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소비자물가지수 분류
2) 매일경제
[표2] 지수의 계산과정
소비자물가지수 통계물가 체감물가 물가지수 / ()
3) 물가가 경제에 미치는 影響





2) 소비자물가지수 작성 방법
1) 한겨례
② 가격조사
Ⅰ. 서 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