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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와 역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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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6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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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관념(방편으로서의 관념)인 도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인간과 자연의 근원으로서의 도는 비유비무한 것이면서도 동시에 유무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무시무종한 것이면서도 동시에 시종의 속성을 가지고 있따 나아가 그것은 언어와 침묵을 초월하면서도 동시에 언어와 침묵을 포용하고 있따 그래야만 도는 세계의 근원으로 기능하면서도 동시에 개별적인 사물에 내재한다는 사고가 설득력을 갖게 된다
한편, 장자 철학은 감각이나 성심적 사고의 한계를 지적하고 그것들로부터 벗어나야 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장자철학은 무분별지를 위주로 하는 것처럼 보인다. 아니, 애초부터 그것들은 모두 하나였다. 이는 자신과 세속이 상호 적당함으로 전화하는 것이므로, 세속을 떠나는 것이 아니라 분별의 세속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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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장자 철학에는 역설이 없는 것처럼 해석해 온 종래의 관점들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장자 철학이 본질적으로 역설을 갖고 있으며 그것이 각 주제에 일관되어 있다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어느 한쪽만 가지고는 지혜라고 할 수 없다. 장자와역설 , 장자와 역설인문사회레포트 ,



다.
그리고 삶의 경우도 동일한 패턴이 적용된다 무위를 기초로 하는 삶은 어떤 걸림도 없는 행위 즉, 대상에 대한 분별의식이 없는 행위를 요구한다. 따라서 장자 철학은 무분별이면서도 분별이고 분별이면서도 무분별인 지혜를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장자와역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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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와 역설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그러나 감각이나 성심을 비우면 무분별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의식이 등장하여 사물의 差別(차별) 상을 제대로 보는 인식 기능이 등장한다. 그래서 장자철학은 궁극적으로 인간과 인간이 하나되고 인간과 자연이 하나되는 대동의 세계를 지향하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는 대상과 하나되므로 물아양망의 입장을 취한다.

※ 주요어 : 유와 무, 언어와 침묵, 무분별의 분별지, 무위, 대동



1. 스타트하면서

…(省略)
장자와 역설
장자와 역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는 장자 철학의 본질이 도에 있으며 도 자체가 역설적 characteristic(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장자 철학은 언어적인 표현을 하고 있는 한 역설적 체계를 벗어날 수 없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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