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zyme.kr 기능이론(理論)과 갈등이론(理論) > enzyme5 | enzyme.kr report

기능이론(理論)과 갈등이론(理論) > enzyme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enzyme5

기능이론(理論)과 갈등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4 03:06

본문




Download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_1101543.hwp




교육사회학 기능이론(理論)과 갈등이론(理論)의 내용을 살펴보고 두 이론(理論)의 비교와 비판 및 베버의 해석적 접근에 관련되어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예를 들면 기능주의 교육관은 인간이란 결정되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능동적으로 결정하는 존재라는 사실을 망각하고 인간을 세계를 형성하는 존재로 보기보다는 사회적 산물로 본 것이다. 이렇게 둘로 나뉘게 된 것은 history(역사) 에 있어서 사회 구성원의 影響(영향)력을 어떻게 보았는가 하는 점에 대하여 서로 다른 견해를 지니고 …(skip)


기능이론과%20갈등이론_1101543_hwp_01.gif 기능이론과%20갈등이론_1101543_hwp_02.gif 기능이론과%20갈등이론_1101543_hwp_03.gif 기능이론과%20갈등이론_1101543_hwp_04.gif 기능이론과%20갈등이론_1101543_hwp_05.gif
기능이론(理論)과 갈등이론(理論)







교육사회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내용을 살펴보고 두 이론의 비교와 비판 및 베버의 해석적 접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갈등理論과 마찬가지로 기능理論은 교육을 정치 및 경제의 종속 변수로서만 인식함으로써 교육의 본질을 밝히는 데는 미흡하다. 그 하나는 과학적 마르크시즘이고, 다른 하나는 비판적 마르크시즘이다. 여러모로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Download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_1101543.hwp( 37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
결국, 기능理論은 사회의 history(역사) 적 change(변화) 과정을 說明(설명) 하기 어렵고, 사회내의 개인간 및 집단간의 대립과 갈등을 정면으로 다루지 못하고, change(변화)와 개혁보다는 현상유지를 지지한다는 비판으로 면하지 못하고 있다

2.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理論(갈등理論)

1) 갈등理論

갈등주의는 두 가지의 견해로 갈라진다. 여러모로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1. 기능理論
1) 기능주의 사상의 중심 槪念
2) 기능론적 교육理論의 비판

2.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理論(갈등理論)
1) 갈등理論
2) 갈등론적 교육理論의 비판
※ 기능理論과 갈등理論의 비교

3. 베버와 해석적 접근
1) 상호작용理論
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둘째, 기능주의 理論은 통합성과 합의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집단간의 갈등을 무시하고 있다 교육을 둘러싼 사회가 경쟁적인 이데올로기의 각축장이라는 점을 전혀 고려하지 못한 점은 기능론적 교육관이 갖는 커다란 오류라고 지적된다
셋째, 교육선발이 능력본위로 이루어진다는 것 때문에 선발과정이 귀속적 측면에 대한 관심을 소홀히 다뤘다는 비판이다.
전체 7,669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nzyme.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