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유아觀察(관찰) 평가의 이론(理論)과 실제’ 전남련 교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2 02:05
본문
Download : ‘유아관찰 평가의 이론과 실제’ 전남련 교수.hwp
Sluckin 과Smitn는 취학전 유아들을 대상으로 자유놀이시간에 공격적인 행동과 아동이 지각한 지배성간의 관계를 연구 했으며3) 그 밖의 공포, 좌절, 성공, 실패, 경쟁, 협동, 문제해결, adaptation(적응) 행동, 부adaptation(적응) 행동 등 많은 행동속성 의 연구에 적용되고 있으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은 유아들의 행동속성 을 광범
‘유아觀察(관찰) 평가의 이론(理論)과 실제’ 전남련 교수





‘유아관찰 평가의 이론과 실제’ 전남련 교수
Download : ‘유아관찰 평가의 이론과 실제’ 전남련 교수.hwp( 59 )
관찰자가 관찰대상 유아의 특정행동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관심있는 행동이 발생하면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언제 꼭 관찰해야 한다는 시간적 제약이 없고 유아들의 행동이나 사건의 존재 유무보다는 사건의 속성 을 탐색하는데 더 관심을 둔다.
관찰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어떤 행동이나 사건이 나타나기를 기다렸다가 그 행동이나 사건이 일어나면 그때마다 일정한 형식에 따라 기록을 남기는 방법이다.
순서
즉 어떤 행동이 일어난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데 관찰의 목적이 있다 하겠다.2)
다.1)
사건표집법을 적용한 초기의 연구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Dawe의 유아원 아동들의 싸움에 관한 것이었다.
사건표집법(event sampling method)은 단순히 어떤 행동의 발생 유무만을 관찰하기보다는 행동의 순서를 자세히 기술하려는 시도이다.
[기타] ‘유아觀察(관찰) 평가의 이론(理論)과 실제’ 전남련 교수
1) 사건표집법의 정의(定義)
설명
레포트 > 기타
‘유아관찰 평가의 이론과 실제’ 전남련 교수
사건표집법으로 연구할 수 있는 행동이나 사건의 종류는 다양하고 행동의 범위는 제한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