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2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9 10:12본문
Download : 정신건강론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2.hwp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된다. 이때 아동은 배설물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는 시기이다. 그러나 아동들은 자기 부모와 동일시함으로 적절한 역할을 습득하여 양심이나 자아 이상을 발달시켜 나간다. 신체적, 생리적 능력 역시 갖추고 있는 시기이다. 이 시기를 순조롭게 넘긴 adolescent(청소년)은 이타적인 사람으로 성숙하게 된다된다. 남아는 거세불안(castration anxiety)을 유발시킬 수 있고, 여아는 남근을 선망(penis envy)하게 된다된다.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경험하게 되고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를 격게 된다된다.
①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다. 이때 심리적 변화가 크게 일어난다.
⑤생식기(12세 이후): 앞 단계에 잠복되어 있던 성 에너지가 무의식에서 의식의 세계로 나오게 된다된다. 예)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 손톱 깨물기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따
②항문기(1-3세): 이시기 동안 아동의 성적 관심은 항문 부위에 모아지며 대소변을 통해 쾌락을 느낀다. 이시기 배변훈련을 받게 되는데 조급하거나 억압적으로 시키면 성인이 되어서도 항문기 고착현상이 나타난다. 지나치게 깨끗한 것을 추구하는 결벽증과 무엇이나 아끼고 보유하려는 인색함이 나타난다.
에릭슨: 여덟 단계의 성격 발달 理論 제시.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닌 과定義(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발달理論☆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 理論
理論의 중심 개념(槪念)
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理論에 있어서 중심개념(槪念)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따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 …(省略)
①구강기(0-1세): 이시기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는다.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정신건강론,인간,정신건강발달,있어,프로이드와,에릭슨,이론,공통점과,차,대해,작성하세요,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정신건강론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2
Download : 정신건강론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2.hwp( 68 )
정신건강론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理論)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2
정신건강론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2 , 정신건강론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2인문사회레포트 , 정신건강론 인간 정신건강발달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공통점과 차 대해 작성하세요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理論을 비교 서술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에릭슨의 理論은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理論에 뿌리를 두고 있따
첫째,
프로이드: 어린시절의 꿈과 사고, 기억의 分析(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理論. 원초아 중시에릭슨: 사회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 자아 分析(분석) 理論. 자아 중시
둘째,
프로이드: 다섯 단계의 성격 발달 理論 제시. 세 단계에 걸쳐 성인이 되고 성격형성은 종결 된다고 보았다.
셋째,
출생 후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일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