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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 -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의 발달 및 지식관 학습형태 및 방법, 교육목표, 교사의 역할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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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9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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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 -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의 발달 및 지식관 학습형태 및 방법, 교육목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교사의 역할
2) 아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의 기본 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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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행동주의 발달,구성주의의 발달


자극과 반응에 의한 학습을 통해 습관에 의해 형성되고 언어는 후천적으로 학습된다.

순서
1) 理論(이론)적 배경
다. 즉 언어 습득은 선천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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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교사는 watch자, 계획자, 가르치는 자, 평가자, 행동의 모델, 부모 상담가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한다.
행동주의는 행동과 발달을 지배하는 일반적인 원칙과 特性에 대한 철학이며 理論(이론)이다. 중요한 원칙중의 하나는 성공적인 행동(보상이 주어지며 벌을 피하게 해 주는)은 점차 강화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중재적 plan으로 등장한 것이 상호작용 주의적 접근 방식이다. 즉 언어 습득은 선천적인 것이다. 이들은 유아의 자아concept(개념)이나 신체적 성숙 패턴 그리고 내적 사고과정 등의 요소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외적으로 watch 가능한 인간의 행동만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이론은 사회적, 언어학적, 생물학적, 인지적 등등의 여러 가지 요인이 언어발달에 일익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어떤 한 요인도 다른 요인에 논리적으로 우선되지는 않으며, 인지적, 사회적 요인이 언어습득을 조정할 뿐만 아니라 언어습득도 인지적, 사회적 기능발달을 조정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영유아교육과정에서 발달과 학습에 관한 입장인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의 구분이 있다아


설명

이 입장의 중심 사상은 유아의 발달에서 최적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외적 경험을 적절하고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이성주의 학자들은 언어는 인간은 타고난 언어 습득 장치와 일반 언어 구조에 대한 추상적 선험 지식에 의해 언어를 습득한다고 말한다. 이에 대한 중재적 방안으로 등장한 것이 상호작용 주의적 접근 방식이다. 가상적이 아닌 실제적인 변인들에 기초한 접근방법으로, 행동을 설명(explanation)하는 자연과학주의적인 접근방법을 취한다.

자극과 反應(반응)에 의한 학습을 통해 습관에 의해 형성되고 언어는 후천적으로 학습된다된다.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면 행동주의자들은 아동의 행동이 질서가 있고, 아동의 성장을 지시하고 관리하기 위해 원인(原因)과 결과와의 관계를 이용할 구 있다고 믿는다. 적용행동analysis(분석) 이나 행동수정은 행동을 변경하거나 세우기 위한 절하나 과정에 대해 다루고 있다 행동기법은 아동의 행동을 세우고 지도하는데 유용한 방법이며, 교육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행동analysis(분석) 은 특정 행동의 과거, 현재, 未來(미래)의 사건이나 상황의 特性에 대하여 기술하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행동이 초자연적인 것이 아니라 자연적이며, 행동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는 관점을 취한다. 이 이론은 사회적, 언어학적, 생물학적, 인지적 등등의 여러 가지 요인이 언어발달에 일익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어떤 한 요인도 다른 요인에 논리적으로 우선되지는 않으며, 인지적, 사회적 요인이 언어습득을 조정할 뿐만 아니라 언어습득도 인지적, 사회적 기능발달을 조정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영유아교육과정에서 발달과 학습에 관한 입장인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의 구분이 있다. 반면에 이성주의 학자들은 언어는 인간은 타고난 언어 습득 장치와 일반 언어 구조에 대한 추상적 선험 지식에 의해 언어를 습득한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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