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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종교의 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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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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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이성은 계시가 왜 요청되는지 설명(說明)할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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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합리론의 기초에 대한 비판과 의심제기한 루소, 조셉 버틀러, 흄, 칸트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버틀러의 주장의 가치는 완전한 합리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자연 종교가 기독교 계시를 능가하는 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省略)


합리론의 기초에 대한 비판과 의심제기한 루소, 조셉 버틀러, 흄, 칸트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기독교는 자연 종교와 모순되지 않는다.
*자연 속에서 경험하는 것은 영원을 통하여 현재와 future 에까지 두루 미치는 전체적인 계획과 비교해보면, 하나의 점에 불과하다. 계시안에 발견되는 많은 사실들이 이성으로는 쉽게 판명되지 않는다. 그러나 사실들이 우리의 경험을 넘어선다는 사실은 “우리의 자연적인 능력의 범주를 넘어서는” 우주의 구조의 무수한 사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것들에 대한 진리와 실재를 반박하는 종류는 아닐것이다. 비록 계시가 보편적이라 하더라도 획일성을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신의 합리적 지혜는 신의 자기 계시가 서로 다른 사람들과 change(변화)하는 상황 때문에 각각 다르게 적용되어야함을 인식하고 있다아 즉 자연은 이 세계와 같은 체계는 커다란 다양성과 change(변화)성을 함축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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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셉 버틀러 : 장로교 출신, 영국 국교회로 개종. 도덕론자. *「종교의 유추」: 기독교의 진리성이 의심할 수 없는 진정한 근거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려함 ; 자연의 저자로서 신을 믿는 이신론자의 신앙이 자연 세계에 대한 우리의 경험적 사실을 고려해 볼 때 계시를 믿는 신앙이 자연 종교의 주장을 믿는 신앙과 별로 다를 것이 없다는 점을 받아들이도록 이끌어 줄 것이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
*이신론자들의 불평: 만약 신이 자신을 성경에 계시하셨다면 이런 애매함과 모순성을 허락하시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점 ->버틀러:자연도, 성경도 유신론의 주장에 대한 확실한 증명을 제공하지 않는다.
인간의 조건은 너무 다양하고, 그가 지닌 지식은 너무 불확실하기 때문에 그에게는 특별계시가 필요하다. . 따라서 자연의 과정과는 달리 이적의 존재들을 설명(說明)하는 성경에 반대하는 가정을 세워서는 안된다
*계시가 언제 어디에서,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주어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기독교를 공격하는 것은 궤변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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